소고(嘯皐)박승임문집

본문 바로가기

서브이미지

소고(嘯皐)박승임문집

소고(嘯皐)박승임문집


  
소고 박승임 선생 탄신 500주년 기념 제전
 
소고(嘯皐) 박승임(朴承任) 선생은 1517년 영주동 두서(杜西, 영광중에서 서천교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자품이 뛰어나 퇴계 선생 문하에 들어가 고제(高第)가 되었다.

24세에 문과에 급제한 후 45년 동안 도승지, 대사간, 황해도관찰사 등을 두루 거쳤다. 국사에 임해서는 불의를 멀리하고 충간(忠諫)하였으며, 백성을 보살필 때는 성(誠)과 경(敬)으로 대했다.

지행병행의 사표 소고 선생 탄신 500주년 기념제전이 지난 15일 1부 기념식, 2부 경북역사인물 학술발표회, 3부 시비 제막식 순으로 진행됐다.

탄신 500주년 기념식
이날 그랜드켄벤션웨딩에서 기념사업회(회장 김병일) 주관으로 열린 기념식에는 이근필 퇴계종손, 박원갑 경북향교재단이사장, 김태균 서예가, 김수식·황연조·안병우·이정수 향교전교, 경북지역 유도회·박약회·담수회원, 김광호 무송헌 종손을 비롯한 경북 32문중 종손, 박찬욱 반남박씨 대종중 도유사, 박승위 대종중상임유사회 의장, 박천주 판관공파 종손, 박춘서 판관공파도유사, 박찬우 소고주손 등 500여명이 참가했다.

오전 11시 박찬욱 사무국장의 사회로 개회하여 국기경례, 작고하신 유림 선현 및 소고 선조에 대한 묵념, 박찬극 전 도유사의 내빈소개, 박헌서 기념사업추진위원장의 경과보고, 박창서 족후손(대구종친회장)의 소고선생 약력소개, 김병일 기념사업회장 인사, 장욱현 시장 축사(대 서병규 도시국장), 이동환 고전번역원장 축사, 김창회 천사종손 축사, 박찬욱 대종중도유사 격려사, 박찬우 소고주손 인사 순으로 진행됐다.

경북역사인물 학술발표
오후 1시부터 경북문화원연합회가 주관한 학술발표가 열렸다.

「소고 박승임 선생의 학문과 사상」이란 주제로 열린 발표회는 이재춘 경북문화원연합회장의 인사, 서중도 영주문화원장의 환영사, 김병일 도산선비문화수련원 이사장의 기조발표, 강구율 동양대 교수의 「소고 박승임의 사환과 정치적 경륜의 실체」 발표, 김학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편찬실장의 「소고 박승임의 학문과 영남학파에서 위상」 발표, 강성준 문경대 교수의 「소고 박승임의 시문학」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직금체 즉흥시 시비제막
기념시비는 선생이 벼슬을 마치고 낙향하여 소요(逍遙)하던 ‘하한정(夏寒亭)’ 소고대 앞에 세워졌다. 이날 오후 4시 박헌서 추진위원장의 사회로 시작된 제막식은 시비제막, 김병일 기념사업회장 인사, 강구율 교수의 즉흥시(卽事) 해설 및 시창, 나진훈 연극인의 소고선생 약전 낭독, 박승위 대종중상임유사회 의장의 인사, 박찬유 전 대종중상임유사회 의장의 인사 순으로 진행됐다.

시비는 높이 3.07m, 폭 1.82m, 두께 0.76m 크기의 화강암에 전면에는 시를, 뒷면에는 선생의 약전이 새겨져 있다. 글씨는 김태균 선생께서 썼다. 시의 내용과 해설은 다음과 같다.

▲嘯皐 朴承任先生 詩碑 卽事(즉흥시) 織錦體(직금체) 「門關久絶客人干(문관구절객인간), 출입문 오래 닫혀 손님도 끊어지고/獨坐淸吟一日閒(독좌청음일일한), 홀로앉아 시읊으니 하루가 한가하네/軒靜對叢新竹瘦(헌정대총신죽수), 가만히 대숲보니 햇대나무 파리하고/유虛來響細泉寒(유허래향세천한), 빈창으로 찬물소리 가늘게 들려오네/번번白葉흔風樹(번번백엽흔풍수), 펄럭이는 나뭇잎은 바람에 나붓끼고/靄靄靑烟帶雨山(애애청연대우산), 뭉게뭉게 푸른안개 산에는 비구름/魂爽晩凉微起점(혼상만량미기점), 대자리에 감도는 저녁바람 상쾌하니/存心古卷把書看(존심고권파서간), 고서에 마음두어 책을잡고 읽노라/義城, 金台均(김태균) 書」

강구율 교수는 “직금체란 바로 읽거나 거꾸로 읽거나 뜻이 통하는 시를 말하는데 보통 재주로는 불가능 하다”며 “이 시를 통해 선생의 시적 감각과 창의력이 대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소고의 생애와 학문’ 책 발간
한편 기념사업회는 이번 기념제전에 맞춰 「지행병행의 사표, 소고 박승임 선생의 생애와 학문」이란 책자를 발간했다.

소고 15대손 박찬수(朴贊洙) 문학박사의 편저로 발간한 이 책에는 1장 선생의 생애, 2장 저술, 3장 보유, 4장 성리유선, 5장 성리학적 사유와 역사 인식, 부록 등 총 445쪽 이다.

편저자 박찬수 박사는 “기획에서 마무리까지 찬극 전 도유사의 조언, 헌서 추진위원장과 춘서 도유사, 사무국 찬욱·찬조의 도움이 컸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이원식 시민기자


회사명 (주)스피드레이저기술 주소 경기도 광명시 하안로 108 에이스광명타워 208호 사업자 등록번호 119-86-49539 대표 황병극 전화 02-808-3399 팩스 02-6442-7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