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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소백산 욱금동 일원이 추동…뾰족한 바위와 바위굴 확인 > > [김태형의 부석사 이야기 ] 27-추동기와 욱면비염불서승 그 현장을 찾아서 (노비 욱면이 현신성불한 미타사터 농토와 민가로 변해) > > 2015-05-13 (수) 16:40 김태형 | jprj44@hanmail.net > > > 그동안 연재해온 ‘부석사 이야기’도 어느덧 마무리를 해야 할 시간이 다가왔다. 앞으로 한 두 편정도 더 정리하고 나면 3계절을 이어왔던 연재도 마무리된다. > > 이번 이야기는 부석사와는 좀 동떨어진 내용이지만 부석사를 논함에 있어 반드시 등장하는 이야기라 이를 빼놓을 수가 없었다. 이 이야기는 부석사 창건 당시 상황과 이후 부석사를 중심으로 한 화엄신앙의 한 단면을 보여주는 자료이기에 이번에 소개한다. > > ⟪삼국유사⟫효선(孝善) 제9 ‘진정사 효선쌍미(眞定師 孝善雙美)’는 의상 스님에게 출가하여 득도(得道)한 10대 제자 중 한명인 진정 스님의 이야기로 여기에는 스님이 출가한 뒤 돌아가신 어머니를 위해 의상 스님이 ⟪화엄경⟫을 강의했고, 이를 지통(智通)스님이 그 요지를 뽑아 두 권의 책으로 만든 ⟪추동기⟫가 등장한다. > > ⟪추동기⟫는 그동안 ⟪화엄추동기(華嚴錐洞記)⟫, ⟪추동문답(錐洞問答)⟫, ⟪추혈기(錐穴記)⟫,⟪추혈문답(錐穴問答)⟫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오고 있다가 법장 스님(法藏, 643~712)의 저서로 알려진 ⟪화엄문답(華嚴問答)⟫ 2권이 바로 의상 스님의 강의 내용을 요약한 ⟪추동기⟫임이 고 김상현 박사님 등에 의해 확인되었다. > > 한편 이 기사에서 의상 스님은 문도 3천 명을 데리고 소백산 ‘추동’에 가서 초가를 짓고 약 90일 동안 ⟪화엄경⟫을 강의했다고 한다. 당시 의상 스님은 왜 부석사를 두고 소백산 추동까지 가서 ⟪화엄경⟫을 강의했는지 앞서의 연재에서 밝힌 바 있다. 즉 당시 부석사 가람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부득이 추동으로 가서 ⟪화엄경⟫을 강의했다는 것이 필자의 주장이었다. > > > 사진27-1.jpg > 추동의 지명과 연관된 것으로 보이는 뾰족한 바위와 바위굴. > > > 추동에 대해서 그동안 지금의 비로사 인근 혹은 욱금동의 옛 영전사(靈田寺)터로 비정하고 있었지만 정확한 위치는 밝혀지지 않고 있었다. > > ⟪추동기⟫의 또 다른 이름으로 ⟪추혈기⟫가 등장하는데, 이 책의 제목에 동(洞)과 혈(穴)은 모두 굴을 뜻하는 한자다. ‘추동’은 바로 송곳과 같이 생긴 동굴이나 골짜기를 의미하지만 송곳바위, 즉 ‘추암(錐巖)’이 있는 동굴이나 골짜기를 말하지 않을까 한다. > > 필자는 우선 기록에 등장하는 현장을 찾고자 최근 소백산 욱금동 일원에 대한 답사를 한 적이 있다. 현재 추동에 대해서는 몇 가지 가설이 전하고 있으나 ⟪영주시사(榮州市史)⟫ 등에서는 욱금동 일원을 추동으로 보고 있다. > > > 사진27-4.jpg > 영전사터 곳곳에서 발견되는 통일신라시대의 기와편. > > > 지난 봄의 답사에서 욱금동 금계저수지 동쪽의 골짜기를 답사하면서 이곳에서 다수의 통일신라시대 기와편과 토기, 조선시대 백자편 등을 확인한 바 있다. > > 또한 이곳에는 ‘추동’을 암시 할 수 있는 바위와 작은 굴도 확인되어 이곳이 의상 스님이 진정 스님을 위해 ⟪화엄경⟫을 강의한 추동 혹은 추혈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했다. 향후 이곳에 대한 정밀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보다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 ⟪삼국유사⟫감통(感通) 제9 ‘욱면비염불서승(郁面婢念佛西昇)’은 신라 경덕왕(재위 742∼765) 때 순안(順安, 지금의 영주시)에 사는 불자 수십 명이 서방정토의 왕생을 기원하며 만일계를 결성하고 정진했다고 한다. > > > 이때 아간 귀진(阿干 貴珍)의 집 계집종인 욱면이 그 주인을 따라 미타사에 가서 매일 절 마당에서 염불을 하였다.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주인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욱면은 절 마당에 말뚝을 세우고 두 손바닥을 뚫어 노끈으로 꿰어 매고는 합장을 하면서 염불을 했다. 그때 하늘에서 ‘욱면랑은 법당에 들어가 염불하라’는 소리가 들려 스님들이 욱면을 법당에서 정진케하였다. > > > 이후 얼마 안 되어 욱면은 몸을 솟구쳐 법당 대들보를 뚫고 서쪽으로 날아가 육신을 버리고 부처의 몸이 되어 연화대에 앉아 큰 광명을 보이고 사라졌다. 이때가 755년 음력 정월 21일이었다. 이 때 법당 지붕에 뚫린 구멍은 일연 스님이 ⟪삼국유사⟫를 저술할 당시에도 남아 있었고 폭우나 세찬 눈이 내려도 법당 안이 젖지 않는다고 했다. > > > 욱면은 본래 전생에 계(戒)를 얻지 못해 축생도에 빠져 부석사의 소가 되었다가 경전을 운반한 공덕으로 아간 귀진의 집 여종으로 태어났다고 한다. > > 노비 욱면과 부석사와는 단지 절의 소가 되어 경전을 운반했다는 것 외에는 별 연과성이 없는 듯 보이지만 이곳 욱면이 현신성불한 사찰인 미타사가 바로 필자가 주장하고 있는 추동과의 거리가 매우 가깝다는 점이다. > > > 사진27-2.jpg > 의상 스님이 ⟪화엄경⟫을 강의했던 곳으로 추정되는 영주시 풍기읍 욱금동 계곡에는 다수의 기와와 토기편은 물론 돌로 쌓은 축대도 확인된다. > > > 추동과 미타사(영전사)는 동서로 서로 마주 보고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의상 스님이 ⟪화엄경⟫을 강의한 이후에도 오랜 동안 승속이 정진해왔던 흔적이 남아 있다. > > > 이는 의상 스님의 화엄일승의 아미타불 염불을 통한 현신성불의 실천 수행이 추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8세기 중반에는 만일계(萬日契)와 같은 신앙결사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 > > 사진27-3.jpg > 노비 욱면이 현신성불한 미타사(영전사)터의 전경. 안내판도 하나 없이 농토로 민가로 그렇게 변해 세월의 무상함이 깊게 드리워진다. > > > > 따라서 아미타불만일계 혹은 만일회의 사상적 바탕에는 의상 스님의 화엄일승사상이 그 기반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현재 이 미타사는 최근까지 영전사로 불리면 그 흔적을 남겼지만 지금은 민가와 농토로 변해 간간히 확인되는 기와편들이 이곳이 현신성불이 이루어졌던 현장임을 말해주고 있다. 다만 이곳에서 출토된 다수의 석조물과 석불이 풍기읍내 영전사에 전하고 있다. > > > 사진27-5.jpg > 영전사 옛 터에 있다가 지금은 풍기읍내 영전사로 옮긴 다수의 석조물 중 하나인 석조연화대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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