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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窟理叱大?生以支所音’은 <안민가>에서 가장 어려운 구절이다. > > 이구절은 “구리ㅅ 크할 살이삼”, 또는 “구리ㅅ 한사리(큰 사롬)이삼”으로 읽힌다. 백성들이 삶의 보금자리를 꾸리어 안락을 누리며 장수하기를 바라는 기원을 담았고, 바로 뒤 구절 ‘물생(物生)’은 “천지 음양의 기운이 통하여, 온갖 사물이 나고 자라는 것”을 뜻한다.<BR> 이에 <안민가>의 이 대목을 “窟理叱大?生以支所音物生∨此??惡支治良羅”가 아니라 “窟理叱大?生以支所音∨物生此??惡支治良羅”로 끊어 읽는 새로운 독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 <안민가>에는 君(父) → 臣(母)→ 民(阿孩) → 物(萬物, 事物)의 순차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는 임금과 신하와 백성과 사(事)와 물(物)에 해당하는 5음 궁상각치우(宮商角徵羽)와 같으니 다섯 음이 조화를 이루어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듯이, <안민가>는 임금과 신하와 백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사물(만물)이 순조롭게 생성될 수 있음을 강조한 작품이다.<BR> <안민가>의 “君다이 臣다이 民다이 하날단(君如臣多支民隱如)”에는 공자가 정치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로 꼽은 정명(正名)사상이 배어있다. 정명이란 임금·신하·백성이 가지는 제각각의 본질이니, 정치의 진정한 의미는 타자와 생활하면서 부여되는 사회적 관계나 직책의 역할을 올바로 구현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 > “君은 어비요(君隱父也) […] 民이 다살알고다(民是愛尸知古如)”에는 유교적 정명사상이 배어 있다. 그러나 ??대살차니건자소설경(大薩遮尼乾子所說經)?? 왕론품(王論品) 등 불경에도 이와 흡사한 구절이 있고, 보편적 담론으로 볼 여지도 있다. 국왕이 행해야 할 왕법(王法)을 조목조목 담은 불교 정법(正法)의 왕론(王論), 즉 ‘왕법정이론(王法正理論)’과 상통한다.<BR> ??삼국유사?? 표훈대덕 조나 충담사의 <안민가>는 어려운 정치·경제적 현실에서 왕이 덕이 높은 스님에게 법을 듣고 나라를 다스리는 바른법을 찾는 과정을 담았다. > > ‘정법’이란 진정한 도법(道法), 즉 부처님의 교법(敎法)을 말한다. 이치에 어긋남이 없는 것을 정(正)이라 하고, 삼보중의 법보(法寶)로써 교리행과의 넷을 체(體)라고 하였고, ??무량수경??상에서도 “정법을 널리 펴다”라고 하였다. > > 신라 중대 왕실은 적극적으로 불교를 신앙했고, 국왕들의 신앙 또한 매우 독실해서 이렇듯 고승을 초청하여 설법을 듣거나 정치적 자문을 구하기도 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안민가>의 성격에 대해서는 단정보다는 유연한 시각을 필요로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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