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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원왕생가> 6구의 “두 손 모아 간절히”는 합장하여 부처에게 공경을 표시하는 예배(禮拜)이다. 불보살 전에 꿇어앉아 머리를 숙이고 경건하게 절하는 것이다. > > 5구의 “다짐 깊으시던 무량수불”은 부처를 향한 찬탄(讚歎)․찬영(讚詠)이다. 5구의 “울워러”는 앙신(仰信)으로, 산란한 마음을 가라앉혀 한결 같은 마음으로 부처의 염호를 외는 일심불란(一心不亂)한 칭명염불이다. > > 순박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다른 의심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순심(淳心)에 해당한다. 7구의 “원왕생 원왕생”은 마음에 일심으로 왕생(往生)을 원하는 뜻의 작원(作願)․전념(專念)에 해당한다. > > 광덕엄장 조에 매일 밤 몸을 단정히 하고 정좌하여 아미타불을 염하였다 하였으니, 이는 “오로지 일심으로 정토와 아미타불 또는 정토의 훌륭한 모습에 마음을 쏟아서, 그것을 관찰하고 그려내는 것”을 뜻하는 관찰정행(觀察正行)에 해당한다. > > 광덕엄장 조와 <원왕생가>는 신라 불교가 소승불교와 귀족불교의 한계에서 벗어나 아미타신앙에 근거한 대중 불교로 확산되는 중에, 광덕은 간절한 마음으로 반야삼매(般若三昧)․관불삼매(觀佛三昧)․지계염불(持戒念佛)을 통해, 엄장은 참회(懺悔)․회과(悔過)․지관(止觀)의 수행법을 통해 현실의 고난과 번뇌를 초월하고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을 보여준다. > > 평범한 사람이라도 염불수행의 자력으로 공덕을 닦으면 여기에 아미타불의 본원(本願, 타력신앙)이 더해져, 탐진치와 번뇌와 집착을 모두 벗고 맑고 청정한 세계에 이를 수 있음을 보인 것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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